요즘 정치뉴스를 보면 기사 내용 중 '하마평'이라는 말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 하마평 이란 어떤 내용인지 하마평의 뜻과 유래, 그리고 일본어에도 하마평이 있다고 하는데, 한국 정치뉴스에 사용되는 하마평에 대해 알기 쉽게 초간단 정리를 해보자.
하마평 이란 , 뜻 유래
하마평이란 무슨 말인지, 그 뜻과 유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하마평 下馬評 이란 ?
하 (下 아래 하)
마 (馬 말 마)
평 (評 평할 평)
하마평은 일반적으로는 정치, 시사에 대한 여러 가지 뒷소문들을 뜻하는 단어로 오래 전 부터 쓰여졌습니다.
보통 관리들의 인사이동이나 관직 임명 등을 뜻하는 말로 쓰입니다.
다음으로 하마평이라는 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아볼게요 ~
유래는 중국어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마평이라는 단어는 야사에서 유래합니다.
✅ 하마평 유래
조정 관료들이 궁궐이나 조정에 들어갈 때 가마나 말을 타고 가다가 중간에 내려야 되는 지점 : 하마비(下馬碑)
하마비 부근에 주인이 내린 말을 정리하는 아랫사람이 모여 자신들의 상전얘기를 나누면서 나오는 소문 : 하마평
과거에 조정 관료들이 궁궐이나 조정에 들어갈 때는 가마나 말을 타고 오다가 중간에서 반드시 내려야 하는 지점이 있는데,
그 지점을 표시하는 비석을 '하마비(下馬碑)'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관료들은 여기서 가마나 말을 아랫사람들에게 맡기고 걸어가야 하는데요, 하마비 부근은 이렇게 주인이 내린 가마나 말을 정리하는 아랫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똑같겠지만 사람들이 모이면 소문이 만들어지게 마련인 것 같습니다 ^^
이 아랫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이나 상대방의 상전들의 이야기들을 나누게 되고, 이것이 상전들의 정치적 인사 문제 등과 같은 소문으로 이어지게 되는데,하마평의 유래는 이러한 과정에서 생겨난 말입니다.
한국 정치 관련 뉴스 하마평
현대에도 새로운 대한민국 대통령이 당선되거나 대규모 내각 개편, 혹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등으로 정치 판도가 크게 바뀔 때 사용합니다.
일반국민들이 대화를 하면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은 뉴스나 언론에서 많이 쓰는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생소한 단어인 하마평에 대해 찾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정치에서는 정치 인사의 교체에 대한 여러 가지 소문을 다루면서 이 하마평이란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최근에 총선에 대패한 윤정부가 내각을 다시 개편하고 비서실장 사퇴 후, 누구누구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고 하는데요, 이때 할 때 이 '하마평'을 많이 사용합니다.
일본어 하마평 뜻, 의미
일본에서도 하마평이라는 말이 있다. 중국 한자에서 유래한 말이라 과거부터 한자를 썼던 민족들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일본어 하마평은 한국어에 비해서는 사용 범위가 넓습니다.
한국어에서는 정치, 시사 분야에 주로 한정되어 있지만 일본어에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가십, 혹은 제삼자가 내리는 예상이라는 좀 더 일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하마평 일본어 표현 뜻
下馬評(げばひょう)게바효우
뜻, 의미 : 출처 불명 가십 / 제삼자의 예상
한마디로 소문 혹은 뜬소문 등 전체적인 '아직 검증되지 않는 이야기'를 통칭하여 하마평이라는 말을 씁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하마평을 비평의 뜻으로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 비평에도 쓰이는데, 우리나라 말로 '영화 XXX의 하마평'이라 쓰면 그 영화의 비평을 담은 글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하마평 이란 뜻 유래, 한국 정치뉴스, 일본어 하마평 초간단 정리를 해 봤습니다.
하마평의 유래를 살펴보면 ' 아 재미있다'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고 쓰는 말 보다 정확한 의미와 유래를 알고 쓰면 좀 더 이해가 빠르니 앞으로도 이러한 포스팅을 많이 해 나가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부탁합니다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